통일교 계열 이단들의 특성이기도 한 젊은 층 특히 대학생들이 많이 미혹되어 학업을 중단하거나 부모님을 속이고 전도 생활에만 전념 하는 경우가 많고 혹 부모님이나 가족들이 알고 제지할 경우는 가출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창 학업에 정진하고 인생을 준비해야 할 황금기에 오직 이만희 씨의 거짓 교리에 속아 세월을 허비 하는 안타까운 현실 입니다.
구역장 이상은 무직자로 임명하라는 이만희 씨의 명으로 직장을 버리고 하루 일당 7-8천원 의 활동비로 전도만 하는 전도특공대 지원자들이 늘어나면서 가정에서의 갈등도 당연히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신천지인은 인생의 목적과 가치가 오직 신천지 교리 전파에 있다 보니 신천지에 다니지 않는 남편, 아내, 부모나 가족들은 영적인 씨가 다르니 이방인이나 짐승 취급을 하게 되고 신천지 생활에 반대할 경우는 미련 없이 버리게 되므로 해서 가정이 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린 자녀를 방치하고 전도 나가는 아내를 보는 남편이나, 자녀나 아내가 오랜 동안을 감쪽같이 부모나 남편을 속이고 신천지에 빠진 것을 알았을 때 부모들이나 남편들 의 심정은 겪어 보지 않은 분들은 아무도 모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대하면 이혼하고 가출하여 이런 일로 피해를 보고 이만희 씨에 대해 적개심을 품은 분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지난 2007년10월 8일 울산에서 있었던 서oo 씨의 아내 폭행 살해 사건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신천지에 깊이 빠진 아내와 3년 전 헤어졌지만 미련을 못 버리고 계속 만남을 시도했지만 야박하게 거절하므로 우발적으로 저지른 사건이었습니다.
물론 이것이 큰 범죄임에는 틀림없고 마땅히 법의 심판을 받아야겠지만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심정적으로 동감한다며 탄원서에 동참코자 하는 많은 분들의 목소리는 신천지로 인한 피해상황이 결코 적지 않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하겠습니다.
또한 이만희 씨가 항상 해마다 외쳐왔듯 2-3년만 있으면(그렇게 24년이 흘러옴) 모든 것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순진한 믿음으로 인생의 앞날을 준비하지 않고 하루하루를 연명하는삶이다 보니 카드빚에 시달리고 신용 불량자, 파산 신고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